안녕하세요? 아동복 읽어주는 블로그입니다.
일본 아동복 중에 미키하우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에 미키마우스인줄 알았네요. ㅎㅎ 동글동글한 흰색 폰트로 된 'mikihouse'라는 로고가 귀여워요. 로고만큼 귀여운 옷을 만드는 브랜드가 미키하우스랍니다.
설립 연혁
미키하우스는 1971년에 키무라 코이치에 설립된 아동복 브랜드예요. 45년이 된 장수 브랜드이네요. 당시 일본은 경제적 부흥기를 맞았고, 패션도 태동하는 시기였다고 해요. 1970년대에 앙앙, 논노와 같은 유명 패션 잡지가 발행되기 시작하고 패션 산업이 서서히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키무라 대표님은 아이들이 입었을 때 돋보이면서도 사랑스럽고, 질 높은 아동복을 만들고자 했답니다. 대표님은 고급 아동복으로 컨셉을 잡고, 럭셔리 상점에서 판매하는 전략을 선택했다고 해요. 저는 별 생각 없이 미키하우스의 옷을 보다가 '왜 이렇게 비싸~!' 하고 생각하곤 했는데, 미키하우스는 처음부터 고급 아동복으로 시작했던 거였네요.
저출산과 아동복 고급화 전략
1973년는 일본에서 2차 베이비붐의 시기였어요.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다르죠. 10여년 전, 미키하우스가 30주년 기념이었을 때 키무라 대표님이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저출산의 시대에 아동복의 전망은 어떠한가?'에 대해 답한 부분이 있어요. 요약하면, 저출산은 아동복 시장에 문제가 안된다! 라는 것이예요. 중저가 브랜드는 많이 사라졌지만, 미키하우스처럼 독특한 컨셉과 높은 퀄리티의 아동복은 자녀가 적은 시대에 오히려 더 어필이 될 수 있어요. 자녀가 적기에 비싸더라도 더 차별된 옷을 입히고자 하는 수요가 있으니깐요. 그래서 대표님은 저출산의 상황이 오히려 기회가 된다고 하였네요. 아동복 브랜딩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특히 와닿는 말일 것 같아요.
규모 및 해외 진출
미키하우스는 일본 내에 700여개의 점포가 있고, 미키하우스는 10여개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어요. 이탈리아, 프랑스와 같이 패션의 선구자인 나라들도 있네요. 그 외엔 모나코, 스위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홍콩, 타이완, 한국, 인도네시아, 캐나다 등이 있어요.
미키하우스 디자인
미키하우스 하면 어떤 옷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알록달록한, 곰돌이나 토끼 아플리케나 자수가 많이 들어간 티셔츠가 떠올라요.
이런 반소매 티셔츠의 가격이 16000-17000엔대예요. 1600-1700엔이 아닙니다!! 중저가 브랜드의 티셔츠는 1-2만원대로 살 수도 있지만, 미키하우스의 옷은 0이 하나 더 붙어요. 가격으로 봐도 고급 브랜드인 것을 알 수 있어요. '뭐가 이렇게 비싸!' 하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저 옷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러모로 디테일이 많긴 합니다. 토끼 얼굴은 자수 아플리케이고 miki house라는 로고도 자수인데다가 소매 단도 줄무늬 조각이 덧대어져 있어요. 목둘레도 흔한 시보리 다는 것과 달리 상침이 두 줄이나 되어 있어, 몇번 빨면 목시보리가 쭈글쭈글해지는 옷들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물론 그렇다해도 이 가격에 아이 반팔 티셔츠를?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여튼 컨셉과 소비자층은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네요.
티셔츠 말이 나온 김에, 지금 판매중인 특별한 제품으로 '일본 본고장 티셔츠: 일본 여행 시리즈'라는 것이 있어요. 일본의 대표 여행지별로 특색있는 것들을 티셔츠에 이미지로 표현했어요. 보면 그저 감탄이 나올 뿐입니다.
이 외에도 일본 다른 지역의 특산물과 풍경을 티셔츠에 담아내었답니다. 일본 말고 세계 여행 시리즈도 있어요.
정교한 아플리케와 자수 중심의 옷들이 미키하우스의 대표 디자인이지만, 이런 심플한 기본 옷들도 있어요. 폴로셔츠인데요, 미키하우스라는 동글동글 로고가 있네요.
하의도 한번 살펴볼까요? 이 오버롤 팬츠는 미키하우스 스타일을 잘 나타내주는 것 같아요. 알파벳 하나하나가 모두 아플리케 및 자수로 되어 있고 안감은 무지개 깅엄 체크인 점도 돋보이네요. 양쪽에 카고 포켓이 달려있는데 거기에도 각각 다른 자수가 되어 있고, 주머니 색깔도 다르고... 제작자의 입장에서 보면 공임비가 도대체 얼마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거의 수공예에 가까운 옷이예요.
입학룩
미키하우스에서는 입학식, 결혼식 등에서 입을 정장도 판매하고 있어요.
학교 면접 때 입을만한 단정한 옷들도 판매하고 있어요. 일본의 문화를 잘 모르지만... 홈페이지 설명을 읽어보면 사립학교 면접 용인 듯하네요. 학교 유니폼처럼 단정하고 깔끔한 룩이예요.
여아 라인: 치에코 사쿠
미키하우스에는 평상복, 입학식룩 등 다양한 라벨이 있는데 그중에 '치에코 사쿠'라는 여아 전용 라인도 있어요. 룩북을 보면 이미지가 대번에 와닿지 않나요?
미키하우스 옷이 원래 아플리케나 자수를 활용해서 디테일이 살아있고 귀여운데, 여아 라인을 따로 만들어서 그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러블리한 옷을 만들었네요.
유카타 라인
미키하우스에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유카타, 진베이 제품도 있어요.
제품을 자세히 보면 패턴 이미지도 일본 축제(마쯔리)의 아이콘이 다양하게 나타나 있어요. 금붕어, 부채, 불꽃 등의 전통 이미지예요. 게다가 한쪽의 로고 프린트가 히라가나로, 그것도 붓글씨 느낌으로 쓰여져 있네요. 전통 복장에 맞게 이러한 디테일도 모두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합니다.
콜라보레이션
미키하우스는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해오고 있습니다.
미키하우스는 2023년도에 오사카에 신규 오픈한 산후조리원과도 콜라보레이션을 했어요. 산후조리원 내부의 다양한 물품을 미키하우스 제품으로 했네요. 배냇저고리, 속싸개, 이불 등은 물론이고 인형, 일러스트, 그림책 등도 미키하우스 제품이예요. 산후조리원에서부터 미키하우스를 접하게 되면 앞으로도 쭉, 아이가 커가면서도 미키하우스 제품에 호감을 갖고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본 아동복 브랜드 미키하우스 요약
- 캐주얼, 알록달록함, 정교한 아플리케, 고품질/고가격
- 평상복, 정장, 전통복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옷
이상으로 미키하우스 브랜드 리뷰를 마칩니다.

사진출처
참고문헌
Look Japan (2001). Miki House: A children's castle
https://web.archive.org/web/20020617044132/http://www.lookjapan.com/LBecobiz/O1DecTB.htm
'해외 아동복 브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식한 아동복의 대명사, 봉쁘앙(Bonpoint) (0) | 2024.05.11 |
---|---|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아동복 브랜드, 미니로디니 (3) | 2024.05.10 |
단정하고 러블리한 룩을 원한다면 panpantutu (0) | 2024.05.09 |